과거에는 천둥, 번개를 신의 노여움으로 생각해 두려워했지만 천둥, 번개의 원리를 알고 있는 오늘날 자연 현상으로 인식해 더이상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다. 막연하게 죽을 사(死)을 싫어해서 엘리베이터에 4자 대신 F를 쓰는 건물도 있어 서울대 정현채 교수는 4자가 진짜로 죽음을 부르는지 1년동안 조사했더니 서울대병원 44병동에서 그 1년동안 1명도 없어 그후로는 KTX 기차표 예약할 때에 가끔 남아있는 4자가 들어간 표도 잘 이용했다고 한다.
뭔가에 대해 무지(無知)하면 기대와 불안이 함께 생긴다. 기대가 커지면 불안도 커지고 기대가 작으면 불안도 거의 없다. 기대와 불안은 공상하게 만든다. 공상하는 이유는 지식이나 정보,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과거에 좋았던 경험은 또 다른 경험을 만든다. 이 때는 무지하지 않아 공상하지 않는다. 해외 여행에서 좋았던 경험은 또 다른 해외 여행을 만든다. 주식 투자에서 좋았던 경험은 또 다른 주식 투자를 만든다... 그 기분이 얼마나 좋은지 알면 그걸 포기하기 어렵다.
번개(벼락)와 천둥(우레)을 일으키는 것은 구름이고 번개는 많은 양의 전하들이 구름에서 구름으로, 구름에서 땅(또는 바다)으로 번쩍이면서 이동하는 현상이라고 한다. 번개 중에서 땅으로 떨어지는 것을 벼락이라고 한다. 벼락이 땅으로 떨어지는 것은 구름들의 충돌로 구름의 윗부분은 +전하, 구름의 아랫부분은 -전하, 지표면은 +전하를 띠면서 구름의 아랫부분과 지표면 사이에 전압이 높아지면 아주 짧은 시간에 전류가 흐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천둥(우레)은 번개(벼락)칠 때 나는 소리이다. 번개가 지나가는 길은 온도가 주변보다 매우 높아 주변 공기가 매우 빠르게 팽창하여 폭탄이 터지는 것처럼 나는 소리가 천둥이다. 번개(벼락)칠 때 하늘이 요란하게 울리는 것을 천둥이라고 하고, 다른 말로는 우레라고 한다.
雷우레 뢰, 雷聲뇌성=우레소리=천둥소리
낙뢰(落雷), 피뢰(避雷)에서 뢰(雷)는 벼락이 아니고 우레이지만 우레는 벼락칠 때 나는 소리이므로 우레를 벼락으로 해석하여 낙뢰는 벼락이 떨어짐이고, 피뢰는 벼락을 피함이다.
電번개 전/전기 전, 電氣전기
閃번쩍일 섬/번개 섬, 閃光섬광
霹벼락 벽, 靂벼락 력, 청천벽력(靑天霹靂:푸른하늘에 벼락)=날벼락 : 뜻밖에 당하는 불행한 사고
(중국어)打閃번개(벼락)치다
(중국어)打雷천둥치다